東洋 선각자들의 智慧
베어도 움이 다시 돋는다.
욕심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다시 자라 괴로움을
받게된다.
탐욕에서 근심이 생기고,
탐욕에서 두려움이
생긴다.
탐욕에서
벗어나면
무엇이 근심되고 무엇이 두려우랴.
-법구경-
무도(無道)하게 행하는 사람은 돕는 사람이 적다.
돕는 사람이 가장 적을 경우에는
친척마다 등을
돌리고
돕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경우에는천하가 다 따라오느니라.
-孟子-
큰 혜가
있는사람은
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알고 있기 때문이다.
-莊子-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쇠한 뒤의 재앙도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君子) 가장 성할 때에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菜根譚-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准南子-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방법이 있고,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 방법이
있으니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편안한 때
있으며,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金時習-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떨어진 뒤라야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안다.
-채근담-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역시 죽게
된다.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있겠는가.
-列子-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벗이 셋
있느니라,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孔子-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벗을 사귀어라.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사귀는 것이니,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안
되느니라.
-孟子-
덕행을 이룬 현인은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빛나지만,
악덕을 일삼는 어리석은 자는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깨닫지 못한다.
-법구경-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위하는마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이겨낼수 있고,
자신을 이겨내야만비로소 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王陽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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