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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고사성어

碧空 2006. 8. 25. 11:32
 

家家戶戶(가가호호) 집집마다
家給人足(가급인족) 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음
街談巷說(가담항설) 길거리나 항간에 떠도는 소문
可東可西(가동가서) 동쪽이라도 좋고 서쪽이라도 좋다.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다.
苛斂誅求(가렴주구) ① 가혹하게 착취하고 징수함 ② 조세를 가혹하게 징수함
家無擔石(가무담석) 석(石)은 한 항아리, 담(擔)은 두 항아리의 뜻으로 집에 저축이 조금도 없음
佳人薄命(가인박명) 여자의 용모가 아름다우면 운명이 기박하다는 뜻
苛政猛於虎(가정맹어호)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
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되어 나감
刻鵠類鶩(각곡유목) 따오기를 그리려다 이루지 못하여도 집오리와 비슷하게는 된다는 뜻
刻骨難忘(각골난망) 은덕을 입은 고마움이 마음깊이 새겨져 잊혀지지 아니함
刻舟求劒(각주구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 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肝膽相照(간담상조)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사귐
竿頭之勢(간두지세) 댓가지 꼭대기에 서게 된 현상으로 어려움이 극에 달해 아주 위태로운 형세
間世之材(간세지재) 썩 뛰어난 인물
渴而穿井(갈이천정) 목이 말라야 우물을 팜.
敢不生心(감불생심) 힘이 부치어 감히 마음을 먹지 못함
甘言利說(감언이설) 남의 비유에 맞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붙여 꾀는 말
感之德之(감지덕지) 몹시 고맙게 여김
甘呑苦吐(감탄고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신의를 돌보지 않고 사리를 꾀한다는 말
甲男乙女(갑남을녀)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
甲論乙駁(갑론을박) 자기의 주장을 세우고 남의 주장을 반박함.
康衢煙月(강구연월) 태평한 시대의 평화로운 풍경
强近之親(강근지친) 도와줄 만한 가까운 친척
江湖煙波(강호연파) 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보얗게 이는 잔물결
改過遷善(개과천선)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됨
改善匡正(개선광정) 좋도록 고치고 바로잡음
蓋世之才(개세지재) 세상을 덮을 만한 재주
去頭截尾(거두절미) 앞뒤의 잔 사설을 빼놓고 요점만을 말함
乾木水生(건목수생) 마른 나무에서 물을 짜내려 한다는 것으로,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뜻
居安思危(거안사위) 편안히 살 때 닥쳐올 위태로움을 생각함
車載斗量(거재두량) 차에 싣고 말에 실을 만큼 많음
乾坤一擲(건곤일척) 흥망. 승패를 걸고 단판 승부를 겨룸
格物致知(격물치지) 사물의 이치를 구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하게 함
隔世之感(격세지감) 딴 세대와 같이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비유하는 말
隔靴搔痒(격화소양) 신을 신은 채 가려운 발바닥을 긁음과 같이 일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함
牽强附會(견강부회)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 주장의 조건에 맞도록 함
見利忘義(견리망의)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見利思義(견리사의) 눈 앞에 이익이 보일 때 의리를 생각함
犬馬之勞(견마지로) ① 자기의 노력을 낮추어 하는 말 ② 임금이나 나라에 충성을 다하는 노력
犬馬之誠(견마지성) 임금이나 나라에 정성으로 바치는 정성. 자기의 정성을 낮추어 일컫는 말
見蚊拔劍(견문발검) 모기를 보고 칼을 뺌. 조그만 일에도 성을 내는 소견 좁은 행동
見物生心(견물생심) 물건을 보고 욕심이 생김
堅如金石(견여금석) 굳기가 금이나 돌 같음
見危授命(견위수명) 나라가 위급할 때 목숨을 바침 -> 見危致命(견위치명)
堅忍不拔(견인불발) 굳게 참고 견딤
犬兎之爭(견토지쟁) 개와 토끼가 쫓고 쫓기다가 둘이 다 지쳐 죽어 제삼자가 이익을 본다는 뜻
結者解之(결자해지)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 함
結草報恩(결초보은)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는다는 의미로 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는 말
謙讓之德(겸양지덕) 겸손하고 사양하는 미덕
兼人之勇(겸인지용) 몇 사람을 능히 당해낼 만한 용기
輕擧妄動(경거망동) 경솔하고 망령된 행동
經國濟世(경국제세) 나라 일을 경륜하고 세상을 구함→'경제'의 준말
傾國之色(경국지색) 뛰어나게 아름다운 미인을 일컫는 말.
敬而遠之(경이원지)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 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함
耕者有田(경자유전) 경작자가 밭을 소유한다
輕躁浮薄(경조부박) 마음이 침착하지 못하고 행동이 신중하지 못함
敬天勤民(경천근민) 하느님을 공경하고 백성을 다스리기에 부지런함
驚天動地(경천동지)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함
鏡花水月(경화수월) ① 거울에 비친 꽃과 물에 비친 달 ② 볼 수만 있고 가질 수 없는 것
鷄卵有骨(계란유골) 달걀 속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뜻밖에 장애물이 생김을 이르는 말
鷄肋(계륵) 닭의 갈비. 취하지도 버리지도 못함을 이르는 말
鷄鳴狗盜(계명구도) 행세하는 사람이 배워서는 아니 될 천한 기능을 가진 사람
股肱之臣(고굉지신) 임금이 가장 믿고 중히 여기는 신하
孤軍奮鬪(고군분투) 남의 도움을 받지 아니하고 힘에 벅찬 일을 잘 해냄
叩頭謝罪(고두사죄) 머리를 조아려 사죄함
膏梁珍味(고량진미) 살찐 고기와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
孤立無援(고립무원) 고립되어 구원을 받을 데가 없음
鼓腹擊壤(고복경양) 태평세월임을 표현한 말. 배를 두들기면서 땅을 침
孤城落日(고성낙일) 남의 도움이 없이 고립된 상태
姑息之計(고식지계) 당장의 편안함만을 꾀하는 일시적인 방편
孤臣寃淚(고신원루) 외로운 신하의 원통한 눈물
苦肉之計(고육지계) 적을 속이기 위해, 자신의 희생을 무릅쓰고 꾸미는 계책
孤掌難鳴(고장난명) ① 손바닥 하나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뜻으로 혼자 힘으로 일하기 어렵다는 말 ② 서로 같으니까 싸움이 난다는 말
苦盡甘來(고진감래)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
曲學阿世(곡학아세) 학문을 왜곡하여 세속에 아부함
骨肉相殘(골육상잔) 같은 혈족끼리 서로 다투고 해하는 것→骨肉相爭(골육상쟁)
公卿大夫(공경대부) 삼공과 구경 등 벼슬이 높은 사람들
空手來工手去(공수래공수거) 세상에 빈 손으로 왔다가 빈 손으로 간다는 뜻
誇大妄想(과대망상) 자신을 너무 과대하게 믿는 망상
過如不及(과여불급)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함과 같음
過猶不及(과유불급)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음
管鮑之交(관포지교) 옛날 중국의 관중(管仲)과 포숙(鮑叔)처럼 친구 사이가 다정함을 이르는 말
刮目相對(괄목상대) 다른 사람의 학문이나 덕행이 크게 진보한 것을 말함
矯角殺牛(교각살우)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인다는 말로 작을 일에 힘쓰다 큰 일을 망친다는 말
巧言令色(교언영색) 교묘한 말과 얼굴 빛으로 남의 환심을 사려함
敎外別傳(교외별전)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以心傳心(이심전심)
膠柱鼓瑟(교주고슬) 고지식하여 융통성이 없음
(狡)兎死 (走)狗烹(교토사 주구팽) ①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삶는다 ② 일이 있을 때는 실컷 부려먹다가 일이 끝나면 돌보지 않고 학대한다.
敎學相長(교학상장) 가르쳐 주거나 배우거나 다 나의 학업을 증진시킨다는 뜻
九曲肝腸(구곡간장) 굽이굽이 사무친 마음 속
救國干城(구국간성) 나라를 구하여 지키는 믿음직한 군인이나 인물
狗尾續貂(구미속초) 담비의 꼬리가 모자라 개의 꼬리로 잇는다. 훌륭한 것 뒤에 보잘 것 없는 것이 잇따름.
九死一生(구사일생) 꼭 죽을 고비에서 살아남
九十春光(구십춘광) ① 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이름 ② 봄의 석 달 구십 일 동안
九牛一毛(구우일모) 많은 것 가운데서 극히 적은 것을 말함
九折羊腸(구절양장) ① 양의 창자처럼 험하고 꼬불꼬불한 산길 ② 길이 매우 험함
群鷄一鶴(군계일학) 닭 무리 속에 끼어 있는 한 마리의 학의 뜻으로 평범한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사람
軍令泰山(군령태산) 군대의 명령은 태산같이 무거움
群盲撫象(군맹무상) 여러 맹인이 코끼리를 더듬는다. 즉 자기의 좁은 소견과 주관으로 사물을 그릇 판단함
君臣有義(군신유의) 임금과 신하는 의가 있어야 한다
群雄割據(군웅할거) 많은 영웅들이 각지에 자리잡고 서로 세력을 다툼
君爲綱綱(군위신강)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屈而不信(굴이불신) 굽히고는 펴지 아니함.
窮餘之策(궁여지책) 막다른 골목에서 그 국면을 타개하려고 생각하다 못해 짜낸 꾀
權謀術數(권모술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인정이나 도덕을 가리지 않고 권세와 모략 중상 등 갖은 방법과 수단을 쓰는 술책
勸善懲惡(권선징악) 착한 행실을 권장하고 악한 행실을 징계함
捲土重來(권토중래) ① 한 번 실패에 굴하지 않고 몇 번이고 다시 일어남 ② 세력을 되찾아 다시 쳐들어옴
橘和爲枳(귤화위지) 귤이 화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
僅僅姉姉(근근자자) 매우 부지런하고 정성스러움
近墨者黑(근묵자흑)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진다. 즉 나쁜 사람과 사귀면 그 버릇에 물들기 쉽다
今古一般(금고일반) 지금이나 옛날이나 같다
金科玉條(금과옥조) 금이나 옥같이 귀중한 법칙이나 규정
金蘭之契(금란지계) 친구 사이의 우의가 두터움
錦上添花(금상첨화) 좋고 아름다운 것 위에 더 좋은 것을 더함
金石盟約(금석맹약) 쇠와 돌같이 굳게 맹세해 맺은 약속
今昔之感(금석지감) 지금을 옛적과 비교함에 변함이 심하여 저절로 일어나는 느낌
琴瑟之樂(금슬지락) 부부 사이가 좋은 것
金烏玉兎(금오옥토) 일월. 금오는 태양, 옥토는 달을 가리키는 말
錦衣夜行(금의야행) 비단 옷을 입고 밤에 다닌다는 뜻으로 성공은 했지만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것
錦衣還鄕(금의환향) 비단 옷을 입고 고향으로 돌아옴. 즉 타향에서 크게 성공하여 자기 집으로 돌아감
金子塔(금자탑) ; '길이 후세에 전하여질 만한 가치 있는 불멸의 업적'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金枝玉葉(금지옥엽) 임금의 자손이나 집안 또는 귀여운 자손을 소중히 일컫는 말
氣高萬丈(기고만장) 씩씩한 기운이 크게 떨침
其利斷金(기리단금) 절친한 친구 사이
奇想天外(기상천외) 보통 사람이 쉽게 짐작할 수 없을 정도로 엉뚱하고 기발한 생각
起承轉結(기승전결)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글로 쓸 때 '기'에서 말머리를 일으키고, '승'에서 앞에 것을 받아서 풀이하고, '전'에서 뜻을 한번 변화시켜, '결'에서 끝맺음
其臭如蘭(기취여란) 절친한 친구 사이
騎虎之勢(기호지세) 범을 타고 달리는 사람이 도중에서 내릴 수 없는 것처럼 도중에서 그만두거나 물러설 수 없는 내친 형세를 이르는 말

- 나 -

落膽喪魂(낙담상혼)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
落穽下石(낙정하석) 남의 환난(患亂)에 다시 위해(危害)를 준다는 말.
落花流水(낙화유수) ①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 ② 남녀간의 그리운 심정
爛商公論(난상공론) 여러 사람들이 잘 의논 함
爛商討議(난상토의) 낱낱이 들어 잘 토의함
難兄難弟(난형난제) 누구를 형이라 하고 누구를 동생이라 할지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의 우열이 없다는 말로 곧 비슷하다는 말
南柯一夢(남가일몽) 꿈과 같이 헛된 한때의 헛된 부귀영화
男負女戴(남부여대)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인다는 뜻으로 가난에 시달린 사람들이 살 곳을 찾아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을 말함
南船北馬(남선북마) 바쁘게 여기저기를 돌아다님
囊中之錐(낭중지추) 주머니 속에 든 송곳처럼 재주가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사람들이 알게 됨
囊中取物(낭중취물) 주머니 속의 물건을 꺼내는 것같이 매우 용이한 일
內憂外患(내우외환) 나라 안팎의 근심 걱정
內柔外剛(내유외강) 사실은 마음이 약한데도, 외부에는 강하게 나타남
盧生之夢(노생지몽) 한때의 헛된 부귀 영화
勞心焦思(노심초사) 몹시 마음을 졸이는 것
綠衣紅裳(녹의홍상) 연두 저고리에 다홍치마라는 뜻으로 곱게 차려 입은 젊은 아가씨의 복색
論功行賞(논공행상) 세운 공을 논정하여 상을 줌
論點逸脫(논점일탈) 논설의 요점을 벗어남
弄瓦之慶(농와지경) 딸을 낳은 기쁨
弄璋之慶(농장지경) 아들을 낳은 기쁨 -> 弄璋之喜(농장지희)
籠鳥戀雲(농조연운) 속박을 당한 몸이 자유를 그리워하는 마음
農地優先(농지우선) 농지가 가장 먼저다. 농지가 가장 중요하다.
累卵之危(누란지위) 달걀을 쌓아 놓은 것과 같이 매우 위태함 -> 累卵之勢(누란지세)

- 다 -

多岐亡羊(다기망양) '길이 여러 갈래여서 양을 잃다'서 온 말로 너무 방침이 많아 갈 바를 모름
多多益善(다다익선) 많으면 많을수록 좋음
多聞博識(다문박식) 견문이 넓고 학식이 많음
斷金之交(단금지교) 쇠를 자를 정도로 절친한 친구 사이를 말함
斷機之交(단기지교) 학문을 중도에 그만 둠은 짜던 베를 끊는 것이라는 맹자 어머니의 교훈
單刀直入(단도직입) ① 홀몸으로 칼을 휘두르며 적진으로 쳐들어 감 ② 요점을 바로 풀이하여 들어감
丹脣皓齒(단순호치) 붉은 입술과 하얀 이란 뜻에서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이르는 말.
簞食瓢飮(단사표음) 도시락 밤과 표주박 물, 즉 변변치 못한 살림을 가리키는 뜻으로 청빈한 생활을 말함
堂狗風月(당구풍월) 무식한 자도 유식한 자와 같이 있으면 다소 유식해진다는 뜻
螳螂拒轍(당랑거철) 제 분수도 모르고 강적에게 반항함
大器晩成(대기만성) 큰 그릇은 이루어짐이 더디다는 뜻으로 크게 될 사람은 성공이 늦다는 말
大書特筆(대서특필) 특히 드러나게 큰 글자로 적어 표시함
大言壯語(대언장어) 제 주제에 당치 아니한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러한 말
大義名分(대의명분) 인류의 큰 의를 밝히고 분수를 지키어 정도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는 것
徒勞無益(도로무익) 애만 쓰고 이로움이 없음
道聽塗說(도청도설) ① 거리에서 들은 것을 남에게 아는 체하며 말함 ② 깊이 생각 않고 예사로 듣고 말함
塗炭之苦(도탄지고) 진구렁이나 숯불에 빠졌다는 뜻으로 몹시 고생스러움을 말함
讀書三到(독서삼도) 독서하는데는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깨우쳐야 한다는 뜻
東家食西家宿(동가식서가숙) 먹을 곳 잘 곳이 없이 떠도는 사람 또는 그런 짓
同價紅裳(동가홍상)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同苦同樂(동고동락)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함
棟樑之材(동량지재) 기둥이나 들보가 될 만한 훌륭한 인재, 즉 한 집이나 한 나라의 큰 일을 맡을 만한 사람
東問西答(동문서답) 묻는 말에 대하여 전혀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것
同病相憐(동병상련) 처지가 서로 비슷한 사람끼리 서로 동정하고 도움
東奔西走(동분서주) 사방으로 이리저리 부산하게 돌아다님
同床異夢(동상이몽) 같은 잠자리에서 다른 꿈을 꿈. 곧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 생각을 가짐
同心之言(동심지언) 절친한 친구 사이
杜門不出(두문불출) 세상과 인연을 끊고 출입을 하지 않음
得朧望蜀(득롱망촉) 중국 한나라 때 광무제가 농을 정복한 뒤 촉을 쳤다는 데서 나온 말로 끝없는 욕심
得意滿面(득의만면) 뜻한 바를 이루어 기쁜 표정이 얼굴에 가득함
登高自卑(등고자비) ① 높은 곳에 이르기 위해서는 낮은 곳부터 밟아야 한다는 뜻으로 일을 하는데는 반드시 차례를 밟아야 한다는 말 ② 지위가 높아질수록 스스로를 낮춘다는 말
燈下不明(등하불명) 등잔 밑이 어둡다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 것이 오히려 알아내기가 어려움을 이르는 말
燈火可親(등화가친) 가을이 되어 서늘하면 밤에 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다는 말

- 마 -

磨斧爲針(마부위침)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도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있는 인내로 성공하고야 만다는 뜻
馬耳東風(마이동풍)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아니하고 지나쳐 흘려 버림
莫上莫下(막상막하) 실력에 있어 낫고 못함이 없이 비슷함
莫逆之友(막역지우) 참된 마음으로 서로 거역할 수 없이 매우 친한 벗을 말함
萬頃蒼波(만경창파) 한없이 넓고 푸른 바다
萬古風霜(만고풍상) 사는 동안에 겪은 많은 고생
萬事休矣(만사휴의) 모든 방법이 헛되게 됨
晩時之嘆(만시지탄) 시기가 늦었음을 안타까워하는 탄식
萬彙群象(만휘군상) 우주의 수많은 현상
罔極之恩(망극지은) 다함이 없는 임금이나 부모의 큰 은혜
亡羊補牢(망양보뢰)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
亡羊之歎(망양지탄) 잃은 양을 여러 갈래의 길에서 찾지 못하듯,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못 미침을 탄식.
望雲之情(망운지정) 자식이 타향에서 부모를 그리는 정
罔知所措(망지소조) 어찌할 바를 모르고 허둥지둥함
麥秀之嘆(맥수지탄) 나라를 잃음에 대한 탄식
孟母三遷(맹모삼천) 자식 교육에 적당한 장소를 찾아 세 번 옮김.
面從腹背(면종복배)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고 돌아서는 딴 마음을 먹음
滅私奉公(멸사봉공)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하여 힘써 일함
明鏡止水(명경지수) ① 거울과 같이 맑고 잔잔한 물 ② 마음이 고요하고 잡념이 없이 아주 맑고 깨끗함
名實相符(명실상부) 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음
明若觀火(명약관화) 불을 보는 듯이 환하게 분명히 알 수 있음
命在頃刻(명재경각) 거의 죽게 되어서 목숨이 곧 넘어갈 지경에 이름
矛盾(모순) 말이나 행동의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
目不識丁(목불식정) 낫 놓고 기역자도 모를 만큼 아주 무식함
目不忍見(목불인견)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나 꼴불견
猫頭縣鈴(묘두현령)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라는 뜻으로 실행할 수 없는 헛 이론을 일컬음
武陵桃源(무릉도원)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를 일컫는 말로 곧 속세를 떠난 별천지
無不干涉(무불간섭) 함부로 남의 일에 간섭함
無不通知(무불통지) 무슨 일이든 모르는 것이 없음
無所不知(무소부지) 모르는 바가 없음.
無所不爲(무소불위) 못할 것이 없음
無爲徒食(무위도식) 아무 하는 일없이 먹기만 함
無依無托(무의무탁) 의지하고 의탁할 곳이 없음
墨守(묵수) 묵자가 끝까지 성을 지킨다는 말로 자기의 의견 또는 소신을 굽힘이 없이 끝까지 지키는 것
刎頸之交(문경지교)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을 변치 않고 사귀는 친한 사이
文房四友(문방사우) 서재에 꼭 있어야 할 네 벗, 즉 종이, 붓, 벼루, 먹을 말함
門前成市(문전성시) 권세가 크거나 부자가 되어 집문 앞이 찾아오는 손님들로 마치 시장을 이룬 것 같음
門前沃畓(문전옥답) 집 앞 가까이에 있는 좋은 논, 곧 많은 재산을 일컫는 말
未曾有(미증유) 지금까지 아직 한 번도 있어 본 일이 없음.
物心一如(물심일여) 마음과 형체가 구분됨이 없이 하나로 일치한 상태
物外閒人(물외한인) 세상의 시끄러움에서 벗어나 한가하게 지내는 사람
未然之前(미연지전) 아직 그렇게 되지 아니함
美人薄命(미인박명) 미인은 흔히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다는 말
美風良俗(미풍양속) 아름답고 좋은 풍속

- 바 -

拍掌大笑(박장대소) 손바닥을 치면서 크게 웃음
博學多識(박학다식) 학문이 넓고 식견이 많음.
盤溪曲徑(반계곡경) 정당하고 평탄한 방법으로 하지 않고 그릇되고 억지스럽게 함을 이르는 말.
斑衣之戱(반의지희) 지극한 효성
反哺之孝(반포지효)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함
拔本塞源(발본색원) 폐단의 근원을 아주 뽑아서 없애 버림
拔萃抄錄(발췌초록) 여럿 속에서 뛰어난 것을 뽑아 간단히 적어 둔 것
傍若無人(방약무인) 언행이 방자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
背水之陣(배수지진) 필승을 기하여 목숨을 걸고 싸움
背恩忘德(배은망덕) 은혜를 잊고 도리어 배반함
百家爭鳴(백가쟁명)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일
白骨難忘(백골난망) 죽어도 잊지 못할 큰 은혜를 입음
百年大計(백년대계) 먼 뒷날까지 걸친 큰 계획
百年河淸(백년하청) 아무리 기다려도 가망 없는 사태가 바로 잡히기 어려움
百年偕老(백년해로) 부부가 화합하여 함께 늙도록 살아감
伯樂一顧(백락일고) 남이 자기 재능을 알고 잘 대우함
白面書生(백면서생) 한갓 글만 읽고 세상일에 어두운 사람
白眉(백미) 여럿 가운데 가장 뛰어남.
百折不屈(백절불굴) 아무리 꺾으려고 해도 굽히지 않음
百折不撓(백절불요) 백 번 꺾어도 굽히지 않음 -> 百折不屈(백절불굴)
伯仲之勢(백중지세) 우열(優劣)의 차이가 없이 엇비슷함을 이르는 말→伯仲之間(백중지간)
百尺竿頭(백척간두)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에 이름
百八煩惱(백팔번뇌) 불교 용어로 인간이 과거·현재·미래에 걸친 108가지의 번뇌를 말함
百花爛漫(백화난만) 온갖 꽃이 활짝 피어 아름답게 흐드러짐
病從口入 禍從口出(병종구입화종구출) 병은 입으로 들어가고 화는 입으로부터 나온다는 뜻
本末顚倒(본말전도) 일의 원줄기를 잊고 사소한 부분에만 사로잡힘
夫婦有別(부부유별)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한다
夫爲婦綱(부위부강)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父爲子綱(부위자강)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釜中生魚(부중생어) 솥 안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란 뜻으로 오래 계속되지 못할 일을 비유함
夫唱婦隋(부창부수) 남편이 창을 하면 아내도 따라 하는 것이 부부 화합의 도리라는 것
附和雷同(부화뇌동) 제 주견이 없이 남이 하는 대로 그저 무턱대고 따라 함
北窓三友(북창삼우) 거문고와 시와 술을 일컬음
粉骨碎身(분골쇄신)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됨. 곧 목숨을 걸고 최선을 다함
不共戴天之讐(불공대천지수) 세상을 같이 살수 없는 원수, 즉 어버이의 원수
不立文字(불립문자)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 以心傳心(이심전심)
不眠不休(불면불휴) 자지도 않고 쉬지도 않는다는 뜻으로, 조금도 쉬지 않고 애써 일함의 뜻
不問可知(불문가지) 묻지 않아도 가히 알 수 있음
不問曲直(불문곡직)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함부로 일을 처리함
不伐不德(불벌부덕) 자기의 공적을 뽐내지 않음.
不撓不屈(불요불굴) 한번 결심한 마음이 흔들거리거나 굽힘이 없이 억셈.
不撤晝夜(불철주야) 밤낮을 가리지 않음
不肖之父(불초지부) 어리석은 아버지
不恥下問(불치하문) 아래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러이 여기지 않음
朋黨(붕당) 뜻을 같이한 사람끼리 모인 단체
朋友有信(붕우유신)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非夢似夢間(비몽사몽간) 꿈인지 생시인지 알 수 없는 어렴풋함
悲憤慷慨(비분강개)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 속에 가득 차 있음
比比有之(비비유지) 드물지 않음
非一非再(비일비재) 한두 번이 아님
鼻祖(비조) 시조(始祖)
氷炭不相容(빙탄불상용) ① 얼음과 숯이 서로 용납 못함 ② 군자와 소인이 같이 있지 못함
氷炭之間(빙탄지간)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

- 사 -

四顧無親(사고무친) 친척이 없어 의지할 곳 없이 외로움→四顧無人(사고무인)
四面楚歌(사면초가) 한 사람도 도우려는 자가 없이 고립되어 곤경에 처해 있음
四面春風(사면춘풍) 항상 좋은 얼굴로 남을 대하여 누구에게나 호감을 삼
四分五裂(사분오열) 여러 쪽으로 찢어짐 어지럽게 분열됨
砂上樓閣(사상누각) 모래 위에 지은 집, 곧 헛된 것을 비유하는 말
蛇足(사족) 안해도 될 쓸데없는 일을 덧붙여 하다가 도리어 일을 그르침
四通五達(사통오달) 길이나 교통망 통신망 등이 사방으로 막힘 없이 통함
事必歸正(사필귀정) 무슨 일이든지 결국은 옳은 대로 돌아간다는 뜻
山上垂訓(산상수훈) 예수가 산꼭대기에서 행한 설교로 예수의 사랑의 윤리가 표현되어 있음
山紫水明(산자수명) 산수의 경치가 좋음을 일컫는 말
山戰水戰(산전수전) 산에서의 전투와 물에서의 전투를 다 격음. 세상일에 경험이 많음
山海珍味(산해진미) 산과 바다의 산물(産物)을 다 갖추어 썩 잘 차린 귀한 음식
殺身成人(살신성인) 절개를 지켜 목숨을 버림
三顧草廬(삼고초려) 유비가 제갈 공명을 세 번이나 찾아가 군사로 초빙한 데서 유래한 말로 임금의 두터운 사랑을 입다라는 뜻
三旬九食(삼순구식) 한 달에 아홉 끼를 먹을 정도로 매우 빈궁한 생활
三益友(삼익우) 매화·대나무·돌
三人成虎(삼인성호) 거짓말이라도 여럿이 말하면 참말로 듣는다는 뜻
三日遊街(삼일유가) 과거에 급제한 사람이 사흘 동안 온 거리로 돌아다님
三尺童子(삼척동자) 키가 석자에 불과한 자그만 어린애. 곧 어린아이
三遷之敎(삼천지교) 맹자의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을 위하여 세 번 거처를 옮겼다는 고사로 생활 환경이 교육에 있어 큰 구실을 함을 말함
桑田碧海(상전벽해) 뽕나무밭이 변하여 바다가 된다는 말로 세상일의 변천이 심하여 사물이 바뀜을 비유
塞翁之馬(새옹지마) 세상 일은 복이 될지 화가 될지 예측할 수 없다는 비유
生口不網(생구불망) 산 사람의 목구멍에 거미줄 치지 않는다는 말
胥動浮言(서동부언) 거짓말을 퍼뜨려 민심을 선동함
先見之明(선견지명) 앞일을 미리 보아서 판단하는 총명
先公後私(선공후사) 공적인 일을 먼저하고 사적인 일을 뒤로 미룸
善男善女(선남선녀) 불가에 귀의한 남녀
先憂後樂(선우후락)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함. 곧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
仙姿玉質(선자옥질) 용모가 아름답고 재질도 뛰어남
仙風道骨(선풍도골) 뛰어난 풍채와 골격
舌芒於劍(설망어검) 혀는 칼보다 날카로움
雪膚花容(설부화용) ① 흰 살결에 고운 얼굴 ② 미인의 얼굴
雪上加霜(설상가상) 눈 위에 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불행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거듭 생김
說往說來(설왕설래) 서로 변론(辯論)을 주고받으며 옥신각신 함
纖纖玉手(섬섬옥수)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
小貪大失(소탐대실) 작은 것을 탐내어 큰 것을 잃음.
束手無策(속수무책) 어찌 할 도리 없이 꼼짝 못 함
送舊迎新(송구영신)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
首邱初心(수구초심) 여우가 죽을 때 고향 쪽으로 머리를 둔다는 고향을 생각하는 마음을 말함.
壽命長壽(수명장수) 수명이 길어 오래도록 삶
壽福康寧(수복강녕) 오래 살고 복되며, 몸이 건강하고 편안함
袖手傍觀(수수방관) 팔짱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당하여 옆에서 보고만 있는 것을 말함
修身齊家(수신제가) 행실을 닦고 집안을 바로 잡음
水深可知 人心難知(수심가지 인심난지) 물의 깊이는 알 수 있으나 사람의 속마음은 헤아리기가 어렵다는 뜻
水魚之交(수어지교) 교분이 매우 깊은 것을 말함→君臣水魚(군신수어)
誰怨誰咎(수원수구) 남을 원망하거나 책망할 것이 없음
守株待兎(수주대토) 달리 변통할 줄 모르고 어리석게 한 가지만 기다리는 융통성 없는 일
脣亡齒寒(순망치한)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린 것처럼 서로 돕던 이가 망하면 다른 한쪽도 위험하다는 뜻
乘勝長驅(승승장구) 싸움에서 이긴 기세를 타고 계속 적을 몰아침.
是是非非(시시비비) 옳고 그름을 가리어 밝힘
始終如一(시종여일) 처음이나 나중이 한결같아서 변함없음
始終一貫(시종일관) 처음과 끝이 같음 -> 始終如一(시종여일)
食不二味(식불이미) 음식을 잘 차려 먹지 아니함
食少事煩(식소사번) 먹을 것은 적고 할 일은 많음
識字憂患(식자우환) 아는 것이 탈이라는 말로 학식이 있는 것이 도리어 근심을 사게 됨을 말함
信賞必罰(신상필벌) 공이 있는 사람에게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벌을 줌
身言書判(신언서판) 사람됨을 판단하는 네 가지 기준으로 곧 신수(身手)와 말씨와 문필과 판단력을 일컬음
新出鬼沒(신출귀몰) ① 귀신과 같이 홀연히 나타났다가 홀연히 사라짐 ② 자유자재로 출몰하여 그 변화를 헤아릴 수 없는 일
實利追求(실리추구) 현실적인 이익을 추구함
心機一轉(심기일전) 어떤 계기로 그 전까지의 생각을 뒤집듯이 바꿈
深思塾考(심사숙고) 깊이 생각하고 곧 신중을 기하여 곰곰이 생각함
心心相印(심심상인)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 以心傳心(이심전심)
十伐之木(십벌지목)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라는 뜻
十常八九(십상팔구) 열이면 여덟이나 아홉은 그러함
十匙一飯(십시일반) 열 사람이 한 술씩 보태면 한사람 먹을 분량이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는 쉽다는 말
十日之菊(십일지국) 국화는 9월 9일이 절정이므로 이미 때가 늦었다는 말
十中八九(십중팔구) 거의 예외 없이 그러할 것이라는 추측을 나타내는 말.

- 아 -

阿鼻叫喚(아비규환) 지옥 같은 고통에 못 견디어 구원을 부르짖는 소리라는 뜻으로 심한 참상을 말함
我田引水(아전인수) 제 논에 물대기.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행동하는 것
安分知足(안분지족) 편한 마음으로 제 분수를 지키며 만족을 앎
安貧樂道(안빈낙도) 구차한 중에도 편한 마음으로 도를 즐김 -> 安分知足(안분지족)
眼下無人(안하무인) 눈 아래 사람이 없음. 곧 교만하여 사람을 업신여김
暗中摸索(암중모색) 물건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즉 어림으로 추측함
暗中飛躍(암중비약) 비밀한 가운데 맹렬히 활동함
曖昧模糊(애매모호) 사물의 이치가 희미하고 분명치 않음
哀而不悲(애이불비) 속으로는 슬퍼하지만 겉으로는 슬픔을 나타내지 아니함
藥房甘草(약방감초) 무슨 일이나 빠짐없이 끼임. 반드시 끼어야 할 사물
弱肉强食(약육강식) 약한 놈이 강한 놈에게 먹힘
羊頭狗肉(양두구육) 양의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모양은 훌륭하나 속은 변변치 않음
梁上君子(양상군자) 들보 위에 있는 군자라는 뜻으로 도둑을 미화(美化)한 말
兩手兼將(양수겸장) 하나의 표적에 대하여 두 방향에서 공격해 들어감
養虎遺患(양호유환) 호랑이를 길러 근심을 남김. 스스로 화를 자초했다는 뜻
漁父之利(어부지리) 도요새가 조개를 쪼아먹으려다가 둘다 물리어 서로 다투고 있을 때 어부가 와서 둘을 잡아갔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둘이 다투는 사이에 제삼자가 이득을 보는 것
語不成說(어불성설) 말이 이치에 맞지 않음
言語道斷(언어도단) 어처구니가 없어 할 말이 없음
言中有骨(언중유골) 예사로운 말 속에 깊은 뜻이 있는 것을 말함
言則是也(언즉시야) 말이 사리에 맞음
如履薄氷(여리박빙) 엷은 얼음을 밟는 듯 매우 위험한 것을 뜻함
如反掌(여반장) 손바닥을 뒤집는 것과 같이 매우 쉬움
如世推移(여세추이) 세상이 변하는 대로 따라 변함
易地思之(역지사지)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戀慕之情(연모지정) 사랑하여 그리워하는 정
緣木求魚(연목구어) 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구하듯 불가능한 일을 하고자 할 때를 비유하는 말
連戰連勝(연전연승) 싸울 때마다 빈번히 이김
炎凉世態(염량세태) 권세가 있을 때는 붙좇고, 권세가 없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속의 인심
拈華微笑(염화미소)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 拈華示衆(염화시중)
五里霧中(오리무중) 멀리 낀 안개 속에서 길을 찾기가 어려운 것 같이 일의 갈피를 잡기 어려움
寤寐不忘(오매불망) 밤낮으로 자나깨나 잊지 못함
吾不關焉(오불관언) 나는 상관하지 아니함
烏飛梨落(오비이락) '까마귀 날짜 배 떨어진다'라는 말로 우연의 일치로 남의 의심을 받는 것
傲霜孤節(오상고절) 서릿발 날리는 추위에도 굴하지 않고 외로이 지키는 절개라는 뜻으로 국화를 말함
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양자 간에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 같다는 뜻
吳越同舟(오월동주) 사이가 좋지 못한 사람끼리도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는 행동을 같이 함
五臟六腑(오장육부) 내장의 총칭
烏合之衆(오합지중) 까마귀 떼와 같이 조직도 훈련도 없이 모인 무리
玉骨仙風(옥골선풍) 뛰어난 풍채와 골격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 옛 것을 익히어 새것을 앎
臥薪嘗膽(와신상담) 섶에 누워 쓸개를 씹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고자 고생을 참고 견딤
外柔內剛(외유내강)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러우나 속은 꿋꿋하고 강함
要領不得(요령부득) 요령을 잡을 수가 없음
樂山樂水(요산요수) '지자요수 인자요산(智者樂水 仁者樂山)'의 준말로 지혜 있는 자는 사리에 통달하여 물과 같이 막힘이 없으므로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의리에 밝고 산과 같이 중후하여 변하지 않으므로 산을 좋아한다는 뜻
窈窕淑女(요조숙녀) 마음씨가 얌전하고 자태가 아름다운 여자
搖之不動(요지부동) 흔들어도 꼼짝 않음
龍頭蛇尾(용두사미) 처음엔 그럴 듯하다가 끝이 흐지부지되는 것
龍尾鳳湯(용미봉탕) 맛이 썩 좋은 음식을 가리키는 말
龍蛇飛騰(용사비등) 용과 뱀이 나는 것과 같이 글씨가 힘참
愚公移山(우공이산) 어리석게 보이는 일도 꾸준하게 끝까지 한다면 아무리 큰 일이라도 할 수 있다
迂餘曲折(우여곡절) 여러 가지로 뒤얽힌 복잡한 사정이나 변화.
愚問賢答(우문현답) 어리석은 질문에 현명한 대답
牛搜馬발(우수마발) 쇠 오줌과 말 똥, 곧 별반 대수롭지 않은 물건을 뜻함
右往左往(우왕좌왕) 사방으로 왔다 갔다 함
優柔不斷(우유부단) 어물어물하기만 하고 딱 잘라 결단을 하지 못함
牛耳讀經(우이독경) 쇠 귀에 경 읽기→牛耳誦經(우이송경)
雨後竹筍(우후죽순) 비온 뒤에 죽순이 나듯 어떤 일을 한 때 많이 일어나는 것
雲上氣稟(운상기품) 속됨을 벗어난 고상한 기질과 성품
遠禍召福(원화소복)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月態花容(월태화용) 달 같은 태도와 꽃 같은 얼굴
危機一髮(위기일발) 거의 여유가 없는 위급한 순간
韋編三絶(위편삼절) 공자가 읽던 책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열심히 공부한다는 뜻
有口無言(유구무언) 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는 뜻으로 변명을 못함을 이름
類萬不同(유만부동) 모든 것이 서로 같지 아니함
有名無實(유명무실) 이름뿐이고 실상은 없음
有備無患(유비무환) 미리 준비가 있으면 뒷걱정이 없다는 뜻
唯我獨尊(유아독존) 이 세상에는 나보다 더 높은 사람이 없다고 뽐냄
有耶無耶(유야무야) 있는지 없는지 모르게 희미함
流言蜚語(유언비어) 근거 없는 좋지 못한 말
類類相從(유유상종) 같은 패끼리 왕래하여 사귐
悠悠自適(유유자적) 속세를 떠나 아무 속박 없이 조용하고 편안하게 삶
隱忍自重(은인자중) 괴로움을 참고 몸가짐을 조심함
乙丑甲子(을축갑자) 갑자을축이 바른 차례인데 그 차례가 바뀜과 같이 일이 제대로 안되고 순서가 바뀜
陰德陽報(음덕양보) 남 모르게 덕을 쌓은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절로 받음
陰地轉陽地變(음지전양지변) 음지도 양지로 될 때가 있음
吟風弄月(음풍농월)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을 노래함. 풍류를 즐긴다는 뜻
以管窺天(이관규천) 대롱을 통해 하늘을 봄. 우물안 개구리
以實直告(이실직고) 참으로써 바로 고함.
以心傳心(이심전심) 말을 하지 않더라도 서로 마음이 통하여 앎
易如反掌(이여반장) 쉽기가 손바닥 뒤집는 것과 같음
以熱治熱(이열치열) 열로서 열을 다스림
二律背反(이율배반) 꼭 같은 근거를 가지고 정당하다고 주장되는 서로 모순되는 두 명제, 또는 그 관계.
二人同心(이인동심) 절친한 친구 사이
李下不正冠(이하부정관) 자두나무 아래서는 갓을 고쳐 쓰지 말라는 뜻으로 남에게 의심받을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말
耳懸令 鼻懸令(이현령 비현령)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즉 이렇게도 저렇게도 될 수 있음
益者三友(익자삼우) 사귀어 보탬이 되는 세 벗으로 정직한 사람, 신의 있는 사람, 학식 있는 사람 등을 말함
因果應報(인과응보) 좋은 일에는 좋은 결과가, 나쁜 일에는 나쁜 결과가 따름
人生無常(인생무상) 인생이 덧없음을 이르는 말
因人成事(인인성사) 남의 힘으로 일을 이룸
仁者無敵(인자무적) 어진 사람에게는 적이 없음
人之常情(인지상정) 사람이 누구나 가지는 보통의 인정
一擧兩得(일거양득) 한 가지 일을 하여 두 가지의 이득을 봄. -> 一石二鳥(일석이조)
一刀兩斷(일도양단) 한칼로 쳐서 둘에 냄. 머뭇거리지 않고 일이나 행동을 선뜻 결정함의 비유.
一望無際(일망무제) 아득하게 멀고 넓어서 끝이 없음
一網打盡(일망타진) 한꺼번에 모조리 다 잡음
一目요然(일목요연) 첫눈에도 똑똑하게 알 수 있음
一步不讓(일보불양) 남에게 한 걸음도 양보하지 않음
一瀉千里(일사천리) 조금도 거침없이 빨리 진행됨
一視同仁(일시동인) 모두를 평등하게 보아 똑같이 사랑함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 날로 새로워짐
一魚濁水(일어탁수) 물고기 한 마리가 큰물을 흐리게 하듯 한 사람의 악행으로 인하여 여러 사람이 그 해를 받게 되는 것을 뜻함
一言之下(일언지하) 말 한마디로 끊음. 한마디로 딱 잘라 말함
一葉知秋(일엽지추) 사물의 일단을 앎으로써 대세를 미루어 안다는 말
一葉片舟(일엽편주) 한 조각 작은 배
一日三秋(일일삼추) 하루가 3년처럼 길게 느껴짐, 즉 몹시 애태우며 기다림
一場春夢(일장춘몽) 인생의 영화(榮華)는 한바탕의 봄꿈과 같이 헛됨
一觸卽發(일촉즉발) 조금만 닿아도 곧 폭발할 것 같은 모양. 막 일이 일어날 듯한 위험한 지경.
日就月將(일취월장) 나날이 다달이 진보함
一波萬波(일파만파) 한 사건이 그 사건에 그치지 않고 잇달아 많은 사건으로 번짐의 비유.
一片丹心(일편단심) 오로지 한 곬으로 향한, 한 조각의 붉은 마음.
一筆揮之(일필휘지) 단숨에 글씨나 그림을 줄기차게 쓰거나 그림
一攫千金(일확천금) 힘 안 들이고 한꺼번에 많은 재물을 얻음
臨機應變(임기응변) 그때 그때의 일의 형편에 따라서 변통성 있게 처리함
臨時方便(임시방편) 필요에 따라 그 때 그 때 정해 일을 쉽고 편리하게 치를 수 있는 수단
臨戰無退(임전무퇴) 싸움에 임하여 물러섬이 없음

- 자 -

自家撞着(자가당착) 자기의 언행이 전후 모순되어 들어맞지 않음
自强不息(자강불식)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自激之心(자격지심) 제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한 생각을 가짐
自愧之心(자괴지심)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는 마음
自繩自縛(자승자박) 자기의 줄로 자기를 묶는다는 말로 자기가 자기를 망치게 한다는 뜻
自我省察(자아성찰) 자기의 마음을 반성하여 살핌
自業自得(자업자득)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를 자기 자신이 받음
自然淘汰(자연도태) 자연적으로 환경에 맞는 것은 있게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없어짐
自中之亂(자중지란) 같은 패 안에서 일어나는 싸움
自暴自棄(자포자기) 절망 상태에 빠져서, 스스로 자신을 포기하여 돌아보지 아니함
自畵自讚(자화자찬) 자기가 그린 그림을 칭찬한다는 말로 자기의 행위를 칭찬함
作心三日(작심삼일) 한번 결심한 것이 사흘을 가지 않음. 곧 결심이 굳지 못함
張三李四(장삼이사) 장씨(張氏)의 삼남(三男)과 이씨(李氏)의 사남(四男)이란 뜻으로 평범한 사람을 가리킴
莊周之夢(장주지몽) 사물과 자신이 한 몸이 된 경지 ->胡蝶之夢(호접지몽)
才子佳人(재자가인) 재주가 있는 남자와 아름다운 여자
賊反荷杖(적반하장)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라는 경우
赤手空拳(적수공권) 맨손과 맨주먹, 즉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라는 뜻
積塵成山(적진성산) 티끌 모아 태산
前代未問(전대미문) 지금까지 들어본 일이 없는 새로운 일을 이르는 말.
前途洋洋(전도양양) 장래가 매우 밝음
前道遼遠(전도요원) 앞으로 갈 길이 아득히 멂. 목적한 바에 이르기에는 아직도 멂.
前無後無(전무후무) 전에도 앞으로도 없음
田園將蕪(전원장무) 논밭과 동산이 황무지가 됨
戰戰兢兢(전전긍긍) 매우 두려워하여 겁내는 모양
輾轉反側(전전반측)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前程萬里(전정만리) 나이가 젊어 장래가 유망함
轉禍爲福(전화위복) 화를 바꾸어 복으로 한다는 뜻이니 궂은 일을 당하였을 때 그것을 잘 처리하여서 좋은 일이 되게 하는 것
切磋琢磨(절차탁마) 학문과 덕행을 닦음을 가리키는 말
切齒腐心(절치부심)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면서 속을 썩임.
漸入佳境(점입가경) 점점 더 재미있는 경지로 들어감
頂門一鍼(정문일침) 정수리에 침을 준다는 말로 잘못의 급소를 찔러 충고하는 것
井底之蛙(정저지와) ① 우물안 개구리 ② 견문이 좁고 세상 형편을 모름
糟糠之妻(조강지처) 가난을 참고 고생을 같이하며 남편을 섬긴 아내
朝令暮改(조령모개) 법령을 자꾸 바꿔서 종잡을 수 없음을 비유하는 말
朝變夕改(조변석개) 일을 자주 뜯어고침
朝三募四(조삼모사) ①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② 눈 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鳥足之血(조족지혈) 새발의 피라는 뜻으로 물건의 적음을 나타내는 말
左顧右眄(좌고우면) 좌우를 자주 둘러본다는 뜻으로 무슨 일에 얼른 결정을 짓지 못함을 비유함
坐不安席(좌불안석) 마음에 불안이나 근심 등이 있어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함
坐井觀天(좌정관천) 우물안 개구리. 세상 물정을 너무 모름
左之右之(좌지우지) ① 제 마음대로 자유롭게 처리함 ② 남을 마음대로 지휘함
左衝右突(좌충우돌) 이리저리 마구 치고 받음
主客顚倒(주객전도)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처럼 행동을 바꾸어 한다는 것으로 입장이 뒤바뀐 것
晝耕夜讀(주경야독)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함
走馬加鞭(주마가편) 달리는 말에 채찍을 더한다는 뜻으로 잘하는 사람에게 더 잘하도록 함
走馬看山(주마간산) 말을 달리면서 산을 본다는 말로 바빠서 자세히 보지 못하고 지나침을 뜻함
晝夜長川(주여장천) 밤낮으로 쉬지 않고 늘 잇달아서
酒池肉林(주지육림) 호화를 극한 굉장한 술잔치로 호화로운 생활을 뜻함
竹馬故友(죽마고우) 죽마를 타고 놀던 벗, 곧 어릴 때 같이 놀던 친한 친구
竹杖芒鞋(죽장망혜) ① 대지팡이와 짚신 ② 가장 간단한 보행이나 여행의 차림
衆寡不敵(중과부적) 적은 수효로는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한다는 뜻
衆口難防(중구난방) 뭇사람의 말을 이루 다 막기는 어렵다는 뜻
重農主義(중농주의) 국가의 부의 기초는 농업에 있다는 경제 사상
重言復言(중언부언) 한 말을 자꾸 되풀이 함
中庸(중용) 치우침이나 과부족이 없이 떳떳하며 알맞은 상태나 정도
中原逐鹿(중원축록) 중원은 중국 또는 천하를 말하며 축록은 서로 경쟁한다는 말로 영웅들이 다투어 천하는 얻고자 함을 뜻함
衆人環視(중인환시)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봄
知己之友(지기지우) 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之東之西(지동지서) 동으로 갔다 서로 갔다 함. 곧, 어떤 일에 주견이 없이 갈팡질팡함을 말함
地鹿爲馬(지록위마) 중국 진나라의 조고(趙高)가 이세 황제(二世皇帝)에게 사슴을 말이라고 속여 바친 일에서 유래하는 고사로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을 뜻함
支離滅裂(지리멸렬) 갈갈이 흩어지고 찢기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至誠感天(지성감천) 지극한 정성에 하늘이 감동함
知足不辱(지족불욕) 모든 일에 분수를 알고 만족하게 생각하면 모욕을 받지 않는다
知足知富(지족지부) 족한 것을 알고 현재에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라는 뜻
知彼知己(지피지기) 상대를 알고 나를 앎
指呼之間(지호지간) 부르면 곧 대답할 만한 가까운 거리
盡善盡美(진선진미) 완전 무결함
珍羞盛饌(진수성찬) 맛이 좋은 음식으로 많이 잘 차린 것을 뜻함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노력을 다한 후에 천명을 기다림
塵積爲山(진적위산) 티끌이 모여 태산
進退兩難(진퇴양난) 나아갈 수도 물러설 수도 없는 궁지에 빠짐
進退幽谷(진퇴유곡) 앞으로 나아갈 수도 뒤로 물러 설 수도 없이 꼼짝할 수 없는 궁지에 빠짐.
嫉逐排斥(질축배척) 시기하고 미워하여 물리침

- 차 -

此日彼日(차일피일) 일을 핑계하고 자꾸 기한을 늦춤
創業易守成難(창업이수성난) 이루기는 쉽고 지키기는 어려움
滄海桑田(창해상전) 푸른 바다가 뽕밭으로 변한다. 곧 덧없는 세상 또는 세상이 변함. 桑田碧海(상전벽해)
滄海一粟(창해일속) 넓은 바다에 떠 있는 한 알의 좁쌀이라는 뜻으로 아주 큰 물건 속의 아주 작은 물건
天高馬肥(천고마비)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으로 가을철을 일컫는 말
千慮一得(천려일득) 바보도 한 가지쯤은 좋은 생각이 있다라는 뜻
千慮一失(천려일실) 여러 번 생각하여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한 일에도 때로는 실수가 있음
天方地軸(천방지축) ① 너무 바빠서 두서를 잡지 못하고 허둥대는 모습 ② 어리석은 사람이 갈 바를 몰라 두리번거리는 모습
泉石膏황(천석고황) 고질병이 되다시피 산수 풍경을 좋아함
千衣無縫(천의무봉) 천사의 옷은 기울 데가 없다는 말로 곧 문장이 훌륭하여 손댈 곳이 없을 만큼 잘 되었음을 가리키는 말
天人共怒(천인공노) 하늘과 땅이 함께 분노한다는 뜻. 도저히 용서못함을 비유
千인斷崖(천인단애) 천 길이나 되는 깎아지른 듯한 벼랑
千紫萬紅(천자만홍) 가지가지 빛깔로 만발한 꽃
千載一遇(천재일우) 천 년에나 한번 만날 수 있는 기회, 곧 좀처럼 얻기 어려운 기회
千篇一律(천편일률) 변함없이 모든 사물이 똑같음
徹頭徹尾(철두철미) 머리에서 꼬리까지 투철함, 즉 처음부터 끝까지 투철함
徹天之寃(철천지원) 하늘에서 사무치도록 크나큰 원한
靑雲之志(청운지지) 출세하고자 하는 뜻
靑天霹靂(청천벽력) 맑게 갠 하늘에서 치는 벼락, 곧 뜻밖에 생긴 변을 일컫는 말
靑出於藍(청출어람) 쪽에서 우러난 푸른빛이 쪽보다 낫다는 말로 제자가 스승보다 낫다는 뜻
樵童汲婦(초동급부) 보통 사람
草綠同色(초록동색) 서로 같은 처지나 같은 부류의 사람들끼리 함께 함을 이름
焦眉之急(초미지급) 눈썹에 불이 불음과 같이 매우 다급한 지경
初志一貫(초지일관) 처음 품은 뜻을 한결같이 꿰뚫음
寸鐵殺人(촌철살인) 간단한 말로 사물이 가장 요긴한 데는 찔러 뜯는 사람을 감동하게 하는 것
追遠報本(추원보본) 조상의 덕을 추모하여 제사를 지내고, 자기의 태어난 근본을 잊지 않고 은혜를 갚음
春秋筆法(춘추필법) ① 5경의 하나인 춘추와 같이 비판의 태도가 썩 엄정함을 이르는 말 ② 대의명분을 밝히어 세우는 사실의 논법
春雉自鳴(춘치자명) 봄철의 꿩이 스스로 운다는 말이니 시키거나 요구하지 아니하여도 제풀에 하는 것
出沒無雙(출몰무쌍) 듣고 남이 비할 데 없이 잦은 것
出將入相(출장입상) 문무가 다 갖추어진 사람
忠言逆耳(충언역이) 충고하는 말은 귀에 거슬린다라는 뜻
醉生夢死(취생몽사) 아무 뜻과 이룬 일도 없이 한평생을 흐리멍텅하게 살아감
惻隱之心(측은지심):불쌍히 여기는 마음.
置之度外(치지도외) 내버려두고 상대하지 않음
七去之惡(칠거지악) 아내를 내쫓을 7가지 조건, 지부모에 불순, 자식 못나음, 행실, 질투, 병, 말썽, 도둑질
七顚八起(칠전팔기) 여러 번 실패해도 굽히지 않고 분투함을 일컫는 말
七顚八倒(칠전팔도) 어려운 고비를 많이 겪음
七縱七擒(칠종칠금) 제갈공명의 전술로 일곱 번 놓아주고 일곱 번 잡는다는 말로 자유자재로운 전술
針小棒大(침소봉대) 바늘을 몽둥이라고 말하듯 과장해서 말하는 것

- 타 -

他山之石(타산지석) 다른 산에서 난 나쁜 돌도 자기의 구슬을 가는 데에 소용이 된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기의 지덕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다.
他尙何說(타상하설) 한가지 일을 보면 다른 일도 알 수 있다는 말
卓上空論(탁상공론) 실현성이 없는 허황된 이론
貪官汚吏(탐관오리) 탐욕이 많고 마음이 깨끗하지 못한 관리
太剛則折(태강즉절) 너무 강하면 부러지기 쉽다는 말
泰山北斗(태산북두) 태산과 북두칠성을 여러 사람이 우러러보듯이 남에게 존경받는 뛰어난 존재
泰然自若(태연자약) 태연하고 천연스러움
太平烟月(태평연월) 세상이 평화롭고 안락한 때
兎死狐悲(토사호비) 토끼의 죽음을 여우가 슬퍼한다는 말로, 같은 무리의 불행을 슬퍼한다는 말.
兎營三窟(토영삼굴) 자신의 안전을 위하여 미리 몇 가지 술책을 마련함
吐盡肝膽(토진간담) 솔직한 심정을 속임 없이 모두 말함

- 파 -

波瀾萬丈(파란만장) 일의 진행에 변화가 심함
波瀾重疊(파란중첩) 일의 진행에 있어서 온갖 변화나 난관이 많음
破邪顯正(파사현정) 사한 것을 버리고 정도를 드러냄
破竹之勢(파죽지세) 겉잡을 수 없이 나아가는 세력
破天荒(파천황) 선인(先人)이 못 이룬 일을 해 냄.
八方美人(팔방미인) 어느 모로 보아도 아름다운 미인이라는 뜻으로 여러 방면의 일에 능통한 사람을 가리킴
覇道(패도) 인의를 무시하고 무력이나 꾀써 나라를 다스리는 일. 공리만을 탐내는 일
烹頭耳熟(팽두이숙) 머리를 삶으면 귀까지 삶아진다. 중요한 것만 해결하면 나머지는 따라서 해결됨.
弊袍破笠(폐포파립) 해진 옷과 부러진 갓, 곧 너절하고 구차한 차림새를 말함
弊風惡習(폐풍악습) 폐해가 되는 나쁜 풍습
抱腹絶倒(포복절도) 배를 안고 몸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몹시 웃음
飽食暖衣(포식난의)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음
表裏不同(표리부동) 겉과 속이 다름
風樹之嘆(풍수지탄) 부모가 돌아가신 뒤에 효도 못한 것을 후회함 , 때 늦게 후회함
風前燈火(풍전등화) 바람 앞에 켠 등불처럼 매우 위급한 경우에 놓여 있음을 가리키는 말
風餐露宿(풍찬노숙) 바람과 이슬을 무릅쓰고 한데서 먹고 잠, 곧 큰일을 이루려는 사람의 고초를 겪는 모양
被害妄想(피해망상) 남이 자기에게 해를 입힌다고 생각하는 일
匹夫匹婦(필부필부) 평범한 남자와 평범한 여자
必有曲折(필유곡절) 반드시 어떠한 까닭이 있음

- 하 -

夏爐冬扇(하로동선) 여름의 화로와 겨울의 부채라는 뜻으로 쓸모 없는 재능을 말함
下石上臺(하석상대) 아랫돌 빼서 윗돌 괴고 윗돌 빼서 아랫돌 괴기, 즉 임시 변통으로 이리 저리 둘러 맞춤
鶴首苦待(학수고대) 학의 목처럼 목을 길게 늘여 몹시 기다린다는 뜻
學如不及(학여불급) 학업을 언제나 모자란 듯이 여김
漢江投石(한강투석) 한강에 돌 던지기라는 뜻으로 지나치게 미미하여 전혀 효과가 없음을 비유
邯鄲之夢(한단지몽) 사람의 일생에 '부귀란 덧없다'는 뜻. 한단에서 여옹이 낮잠을 자면서 꾼 꿈에 유래
邯鄲之步(한단지보) 자기 것을 잃음을 비유.
汗牛充棟(한우충동) 책을 실은 수레를 끄는 소가 흘리는 땀이 많다는 뜻으로, 책이 많다는 뜻
緘口無言(함구무언) 입을 다물고 아무런 말이 없음
含憤蓄怨(함분축원) 분하고 원통한 마음을 품음
含哺鼓腹(함포고복) 배불리 먹고 즐겁게 지냄
咸興差使(함흥차사) 심부름을 시킨 뒤 아무 소식이 없거나 회답이 더디 올 때 쓰는 말
偕老同穴(해로동혈) 부부가 함께 늙고, 죽어서는 한 곳에 묻힘. 곧 생사를 같이하는 부부의 사랑 맹세
虛禮虛飾(허례허식) 예절, 법식 등을 겉으로만 꾸며 번드레하게 하는 일
虛無孟浪(허무맹랑) 터무니없이 허황되고 실상이 없음
虛心坦懷(허심탄회) 마음속에 아무런 사념없이 품은 생각을 터놓고 말함
虛張聲勢(허장성세) 허세를 부림
賢母良妻(현모양처) 어진 어머니이면서 또한 착한 아내
孑孑單身(혈혈단신) 의지할 곳 없는 외로운 홀몸
螢雪之功(형설지공) 중국 진나라의 차윤(車胤)이 반딧불로 글을 읽고 손강(孫康)은 눈(雪)의 빛으로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고생해서 공부한 공이 드러남을 비유
狐假虎威(호가호위) 남의 세력을 빌어 위세를 부림
糊口之策(호구지책) ① 살아갈 방법 ② 그저 먹고 살아가는 방책
好事多魔(호사다마) 좋은 일에는 방해가 되는 일이 많다는 뜻
虎死留皮(호사유피) 범이 죽으면 가죽을 남김과 같이 사람도 죽은 뒤 이름을 남겨야 한다는 말
虎視眈眈(호시탐탐) 날카로운 눈으로 가만히 기회를 노려보고 있는 모양
浩然之氣(호연지기) ① 사물에서 해방된 자유로운 마음 ②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한 넓고도 큰 원기
胡蝶之夢(호접지몽) 사물과 자신이 한 몸이 된 경지 -> 莊周之夢(장주지몽)
呼兄呼弟(호형호제) 서로 형, 아우라 부를 정도로 가까운 친구 사이
惑世誣民(혹세무민)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이는 것
魂飛魄散(혼비백산)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
渾然一致(혼연일치) 차별 없이 서로 합치함
昏定晨省(혼정신성) 자식이 부모님께 아침 저녁으로 잠자리를 보살펴 드리는 것
忽顯忽沒(홀현홀몰) 문득 나타났다가 홀연 없어짐
紅爐點雪(홍로점설) 紅爐上點雪의 준말로 ① 뜨거운 불길 위에 한 점 눈을 뿌리면 순식간에 녹듯이 사욕이나 의혹이 일시에 꺼져 없어지고 마음이 탁 트여 맑음을 일컫는 말 ② 크나큰 일에 작은 힘이 조금도 보람이 없음을 가리키는 말
畵龍點睛(화룡점정) 용을 그려 놓고 마지막으로 눈을 그려 넣음. 즉 가장 긴요한 부분을 완성함
畵蛇添足(화사첨족) 쓸데없는 일을 함
花容月態(화용월태) 아름다운 여자의 고운 용태(容態)를 이르는 말.
畵中之餠(화중지병) 그림 속의 떡이란 뜻으로 바라만 보았지 소용이 닿지 않음을 비유한 말
換骨奪胎(환골탈태) ① 얼굴이 이전 보다 더 아름다워짐 ② 남의 문장을 본떴으나 형식을 바꿈
換腐作新(환부작신) 낡은 것을 바꾸어 새 것으로 만듦
歡呼雀躍(환호작약) 기뻐서 소리치며 날뜀
黃口小兒(황구소아) 어린아이라는 뜻. 참새 새끼의 황색 주둥이에서 연유
荒唐無稽(황당무계) 말이나 행동이 허황되어 믿을 수가 없음
膾炙人口(회자인구) 널리 사람들에게 알려져 입에 오르내리고 찬양을 받음
會者定離(회자정리) 만나면 반드시 헤어지게 마련임
橫說竪說(횡설수설) 조리가 없는 말을 함부로 지껄임
嚆矢(효시) 開戰의 신호로 우는 살(효시)을 먼저 쏘았다는 데서, 사물의 '맨 처음'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
後生可畏(후생가외) 후진들이 젊고 기력이 있어 두렵게 여겨짐
興盡悲來(흥진비래) 즐거운 일이 다하면 슬픔이 옴. 곧 흥망과 성쇠가 엇바뀜을 일컫는 말 


출처 : 노고지리
글쓴이 : 노고지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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