떳떳하자 !!

참되고 바르게

건강·생활지혜

잠 잘자는법

碧空 2005. 8. 2. 12:55
- 잠 잘 자는 법-  

   잠을 잘 때에는 반드시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좋다. 왜냐 하면 심장의 기운 을 도와 주기 때문이다.
 깨어나서는 몸을 펴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하면 정신이 산만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누울 때 몸을 펴고 누우면 헛것이 들린다. 공자가 죽은 사람처럼 하고 자지 말라고 한 뜻이 여기에 있다.
 낮에 자지 못하면 기운이 빠지고, 저녁에 잘 때에는 늘 입을 다물고 자야한다. 입을 벌리고 자면 기운이 쇠하고, 나쁜 기운이 입으로 들어가서 병이 생길 수도 있다. 하룻밤 누워 자면서 다섯번 정도는 돌아누워야 한다.
 날씨가 따뜻할 때 두터운 이불을 덮어서 열이 몰리면서 땀을 흘리고 편안하지 않으면, 빨 리 이불을 걷고 땀을 닦은 다음 얇은 것을 덮어야 한다. 배가 고파서 잠이 오지 않으면 약간의 음식을 더 먹어야 하고, 배가 불러서 잠이 오지 않으면 반드시 차를 마시거나  조금 쉬다가 눕는 것이 좋다.
 잠을 잘 때 불을 켜 놓으면 정신이 불안해진다. 잠잘 때 손을 가슴에 올려 놓으면 가위에 눌러 잘 깨어나지 못한다. 어두운 곳에서 가위에 눌렸을 때에는 불켜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앞에 가까이 가서 급하게 부르지 말고, 가슴 위에 올려 놓은 손을 내려준 다음 천천히 불러서 깨워야 한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꿈은 좋은 꿈이건 나쁜 꿈이건 말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향(麝香)을 베게 속에 넣어서 베면 나쁜 기운을 막을 수 있고, 나쁜 꿈도 꾸지 않는다고 하였다. 고사리를 많이 먹으면 잠이 잘 오고, 매실도 차처럼 달여 먹으면 잠이 잘 오게 된다.
 그러나 잠이 많고 늘 졸릴 때에는 더덕을 달여 먹거나 무쳐서 먹으면 좋고, 차를 달여 마시 거나 결명자를 오랫동안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몸이 허약하여 어지러운 꿈을 많이 꾸는 데에는 인삼을 사용하기도 한다. 대체로 노인들 은 기혈(氣血)이 쇠약해져서 낮에도 정신이 맑지 못하고 밤에는 잘 자지를 못한다. 그러나 젊은 사람은 기혈이 왕성하므로 낮에는 정신이 맑아서 잘 자지 못하고 밤에만 자게 된다.


'건강·생활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런 묘수도 있다는데.........  (0) 2005.09.26
풍수지리로 본 송파 신도시  (0) 2005.09.13
장마철 생활 지혜  (0) 2005.07.05
성공적인 은퇴  (0) 2005.06.30
무심코 슨 비밀번호가 "범행" 부추겨  (0) 2005.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