떳떳하자 !!

참되고 바르게

건강·생활지혜

성공적인 은퇴

碧空 2005. 6. 30. 10:06
성공적인 은퇴란 걱정으로부터의 해방이다.

명확한 목표를 정하라!
 
'은퇴=걱정으로부터 해방' 이라는 공식은 아마도 우리들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 많은 자산관리전문가들은 은퇴를 위해서는 현재 연소득의 70%만 가지면 충분할 것이라고 말해왔지만 그러나, 이러한 패러다임은 더 이상 우리생활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미국 통계청의 최근 자료에 의하면 고소득 직종에 종사한 사람일수록 은퇴 후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약70,000달러의 연봉을 받는 사람은 은퇴 후에도 동일한 수준의 지출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은퇴 후 많은 지출항목이 없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녀의 학자금에 관한 지출, 주택마련을 위한 지출, 자녀양육을 위한 지출 등은 더 이상 없을 것이죠.
 
그러나 나이가 더해지면서 새롭게 창출되는 지출 항목들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과거 회사에서 보조를 해주던 의료보험, 은퇴 후 집에서의 생활시간 증대로 인한 공과세의 증가, 그리고 현직에서 일할 때보다 눈에 띄게 증가한 오락을 위한 지출 등이 그것입니다.
 
일 예로, 미국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연 931달러 정도의 약값을 지불하고 있다고 National Association of Chain Drug Stores(전미약국협회)의 조사가 밝혔습니다. 이중 약10%에 달하는 노인들이 1,500달러(약 180만원)에 달하는 거금을 약을 구매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자산관리전문가들은 은퇴를 한 많은 분들이 새롭게 자산관리계획을 세운다고 합니다. 실제 상황에서 필요한 많은 부분들이 은퇴 전에 생각했던 부분과 정확하게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인플레입니다.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산은 10년 또는 20년 후에 동일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명확하게 얼마나 많은 금액을 노후생활을 위해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2가지 접근방법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은퇴 후 아무리 장수를 하여도 일정수준의 자산을 유지하는 전략이고, 다른 방법은 은퇴를 65세로 가정했을 때 약 2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금액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방법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플레가 연3%를 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연 지출액이 적립한 금액의 4%를 넘지 않으며 노후를 위한 적립금에서 세금공제 이후 약 7%의 수익을 발생시켜야 됩니다.
 
만약 높은 생활수준을 영위하고 싶은 분들은 보다 많은 자금을 노후생활을 위하여 저축 또는 투자를 하셔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노후를 위한 적립금에서 약 7%(세금공제 이후)의 수익을 발생시키면서, 총 9.4%의 자금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론상으로는 듣기에 좋은 것일지도 모르지만, 이러한 명확한 목표 없이는 편안한 노후생활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건강·생활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 잘자는법  (0) 2005.08.02
장마철 생활 지혜  (0) 2005.07.05
무심코 슨 비밀번호가 "범행" 부추겨  (0) 2005.06.29
40대 임포를 예방하려면....  (0) 2005.06.28
생활지혜  (0) 2005.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