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장이란 행위의 장애입니다.
업(業)이란 과거로부터 현세로 또 현세로부터 미래로 이어지는 행위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서 소정의 과정을 마치면 졸업장(卒業狀)을 줍니다.
업을 마쳤다는 증명서이지요.
업(業)은 행위 행동이 습관으로 이어져 의식(意識)속에 깊이 배어있어서 뽑아내기가 힘들어
행위의 장애 즉 업의 장애인 업장(業障)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업장소멸을 위해 기도하고 수행합니다
업장소멸은 습관을 고치지 않고는 절대로 소멸되지 않습니다.
습관.관습.행위 행동이 업이고 행위에서 오는 장애가 곧 업장(業障)입니다.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습관이 버릇되고 습관적으로 행하는 버릇이 업장(業障)이 되고 고질적인 것이 됩니다.
업장은 3가지로 부터 옵니다.
1 몸으로 짓는 행위 - 신업
2 입으로 짓는 행위 - 구업
3 뜻으로 짓는 행위 - 의업
이것을 신.구.의. 삼업(身.口.意 三業)이라 합니다.
업장은 몸으로.입으로.뜻으로 짓는 행위 즉 습관에서 오는 버릇을 고치면
복을 짖고 업장소멸은 저절로 됩니다.
그러나 행(行)을 하지 않으면 업장소멸은 대단히 어려운 것입니다
업장 소멸의 방편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일반이 쉽게 행 할수있는
보시(布施!) 즉 남을 위해 기도하거나 베푸는 삶은 업장소멸의 지름길이 됩니다
인색한 삶! 베푸는 삶!
이 모든 행위가 자신의 일입니다
남을 위해 기도하고 베푸는 삶을 산다는 것은 바로 상생의 도를 실천하는 삶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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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 불교 교리 해설 >
업장(業障)은 아래 세가지 잘못 으로부터 오는데
즉 탐(貪 욕심), 진(嗔 화냄), 치(痴 어리석음), 의 삼독( 三毒)이 신.구.의.를 통하여 起因되고
이것들이 반복 습관화 되어 쌓여서 형성 되는 것이지요
이런 것들이 인간을 苦痛으로 내몰아 넣어 괴로움이 생기고 온 갖 죄(罪)를 짖게 됩니다
괴로움(번뇌/고통)을 해결하면 만사 오케이 겠지요 고통의 종류를 나누어 생각하면
* 애별이고 (좋은사람과 이별하는 고통),
* 윈중회고(싫은 사람과 만나게 되는 고통 ),
* 구부득고( 구하는 걸 모두 구하지 못하는 고통),
* 오음성고 (오온 즉 이 몸이 있기에 오는 모든 고통}
인간의 물질적 구성요소인 5가지 (5蘊 - 色.受.상.행.식) 에 6가지 감각기관( 6根 - 眼.耳.鼻.舌.身.意)이
서로 작용하여 구성되는 조건이 결합 되는 것들입니다
◇五陰/五蘊 -
- 색온(모든물질-육체).
- 수온(촉감. 감정).
- 상온( 접촉 대상에 대한 생각).
- 행온(수.상 이외의 모든 심리작용).
- 식온(심리작용통할하는 정신활동) .
◇ 六根 - 眼(얼굴_.耳(귀).鼻(코).舌(혀).身(몸).意(의 : 뜻 의지)
고통의 씨앗 즉 죄의 원인이 되는 이런것 들을 다 소멸하고 벗어나는게 해탈이고 열반 이라고 하는데
삼독(三毒)을 멸하려면 戒.定.慧의 三學을 닦는 것이 바른 길이고 세부 방편으로 8가지의 八正道가 있습니다
正見. 正思意. 正語. 正業. 正命. 正精進 입니다.
◇ 八正道 - 正見. 正思惟. 正語. 正業. 正命. 正精進. 正念. 正定
정견 - 바른 견해로 모든 것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앎
정사유 - 지흐게 샐각하고 판단함
정어 -거짓말 아첨 이간질 악담 하지않고 바른 말을 함
정업- 신.구.의 를 올바르게 행함
정명 -바른생활 정견 정사유 정어 정업을 실천하며 생활을 바르게함
정정진 -정견부터 정명까지의 모든 것을 한번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행함
정념 - 邪念을 버리고 항상 바른 뜻으로 수행하며 바르게 기억 하는 것
정정 - 정념에서 한걸음 나아가 마음의 동요가 전혀 없는 바른 禪定의 상태를 견지함
☆道 - 번뇌의 근본인 탐.진.치 삼독을 滅 하기위해서 三學 (계.정.혜)을 닦는 길(道)뿐이다.
* 속인의길 - 도취적 감각적 즐거움을 취해서 괴로움을 잊고자함
* 고행자의 길 - 영혼이 더러운 육체속에 갇혀 있어서 이를 구제하기 위하여 자기를 억제 억압 학대하여
生.死.苦.海 즉괴로움에서 벗어나려는 극단
☆ 戒 - 윤리적 도덕적 규범 ( 정어, 정업, 정명, )
☆ 定 - 정신적 수행 (정정진, 정념, 정정)
☆ 혜 - 지혜를 닦는 행위
이렇게 수행하여 진리를 깨닫는 방안중 우리 생활에서 행 할수 있는 수행 수칙은 6가지 波羅密(바라밀 : 생사의 고해를 떠나 이상세계인 저 언덕으로 간다)을 行(실행) 을 행 하는 것이랍니다
O 6바라밀을 풀어보면
1. 보시(布施) 바라밀 - 남을 위하여 아무 조건없이 베풀어 주는 것 ( 소극적으로 욕심을 내지 않는것도 포함)
* 財施 / 무재시
* 法施
* 無畏施
2. 지계(持戒) 바라밀 - 부처님의 계율을 잘 지키고 올바른 생활 규범을 생활화 함
★ 5계 : 재가 신도들이지켜야 하는 계율
3. 인욕(忍慾)바라밀
4. 정진(精進)바라밀
5. 선정(禪定)바라밀
6. 지혜(智慧)바라밀
이렇게 여섯가지 덕목이 있습니다
◇ 첫째 덕목인 보시의 방법에는
* 財施 - 가진것 없는이에게 물질적으로 배푸은 것 과 물질이 아닌 무재7시가있다
* 法施 - 어리석은 이에게용기와 희망을 주는 것
* 無畏施 - 두려워하는이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것
* 慈眼시ㅡ눈빛으로 따뜻하게
* 和顔시ㅡ온화한 얼굴로ᆢ
* 愛語시ㅡ위로의 부드러운 말ᆢ
* 捻身시 ㅡ몸으로 일을 도와줌
* 慮心시ㅡ 마음으로 위로ᆢ
* 床座시ㅡ자리를 양보
* 房舍시ㅡ잠자리를 제공
◇ 둘째 덕목인 持戒바라밀에는
* 5계 ㅡ불살생. 불투도(도둑질).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
* 구족계ㅡ스님 들이 지키는계율(비구250계, 비구니348계)
* 보살계ㅡ 출가자 나 재가신도 들이 지켜야 할10중계와 48 경계
◇ 셋째 덕목인 인욕바라밀 에는
* 耐忍 ㅡ해를 당하고도 참음
* 安忍ㅡ 참음을 넘어 기꺼히 받아드림
* 諦忍 ㅡ당당하게 받아드림
◇넷째 덕목인 정진바라밀 에는
* 事精進ㅡ유형적 행에있어서 악을 피하고 선을 닦는데 노력
* 理精進ㅡ무형적 一念도 잃지 않고 용맹 정진함
◇ 다섯째 덕목인 선정 바라밀은
생각을 고요히 하고 어지러운 마음 흩어진 마음을 가다듬고 가라앉힘
◇ 여섯째 덕목인 지혜바라밀은 선정을 수행 하므로서 얻어지는 결과로
일체의 모든것을 깨닫음 즉 般若(반야)라고 함
* 실상반야 ㅡ 반야의 본체로써 삼라만상 있는 그대로의 모습 즉 진면목, 본시풍광. 부모미생 이전의 모습
* 관조반야ㅡ 반야의 작용으로 깨달은 눈으로 천지만물 대자연을 보는것
* 문자반야ㅡ문자를 빌어 나타낸 관조반야의 진리 실상
- 8만4천 법문,
- 5,048권의 모든 문자
- 반야심경262자
- 대반야경600권
- 화엄경80권등
■ 불교의 가르침을 축략 하여 표현한 일곱분의 부처님 에 의해 공통 적 설정된 七佛通設에 의하면
( 비바시불, 시기불, 비사부불, 구류손불, 구나함모니불, 가섭불, 석가모니불)면
* 불교란 - 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
[즉 온갖 악을 짖지말고/ 선을 받들어 행하며 /자기의 마음을 청정히 하는것이/ 모든부처님의 가르침 이니라]
* 원효대사에 의하면 - [一切唯心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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