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깨달은 4성제(고.집.멸.도)는 12연기로 풀이 할수있다
연기(緣起)의 사행시가 있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면 이것이 있다.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며하고,
저것이 멸하면 이것이 멸한다.
석가세존의 깨달음은 연기법으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이 생기면 저것이 생긴다.
중생이 무지함은 무명의 연에 의하여 행이 생긴다.
행에 의하여 식이 생기고, 식에 의하여 명색이 생긴다.
명색에 의하여 육처가 생기고, 육처에 의하여 촉이 생긴다.
촉에 의하여 수가 생기고, 수에 의하여 갈애가 생기고,
갈애에 의하여 취가 생기고, 취에 의하여 유가 생긴다.
유에 의하여 생이 있고, 생에 의하여 노사가 생겨난다.
이른 바 12연기법이다.
위의 연기법은 순관(順觀) 법을 밝힌 것이며,
이를 다시 역관(逆觀)으로 살펴보면,
늙고 죽음은 어찌하여 있는가? 태어남이 있기 때문이다.
태어남은 왜 있는가? 태어나고자 하는 일념 때문이다.
태어나고자 함은 왜 있는가? 갖고자 함이 있기 때문이다.
갖고자 함은 왜 있는가? 목 마른 애착이 있기 때문이다.
갈애는 왜 있는가? 받아들임이 있기 때문이다.
받아들임은 왜있는가? 감촉이 있기 때문이다.
감촉은 왜 있는가? 눈, 귀, 코, 혀, 몸, 뜻이 있기 때문이다.
이 여섯 가지 기관은 왜 있는가? 마음과 물질이 있기 때문이다.
명색은 왜있는가? 인식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인식 작용은 왜 있는가? 중생의 미혹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무명이 멸하면 행이 멸하고, 행이 멸하면, 식이 멸한다.
식이 멸하면, 명색이 멸하고, 명색이 멸하면,육처가 멸한다.
육처가 멸하면, 촉이 멸하고, 촉이 멸하면, 수가 멸 한다.
수가 멸하면, 애가 멸하고, 애가 멸하면, 취가 멸한다.
취가 멸하면, 유가 멸하고, 유가 멸하면, 생이 멸한다.
생이 멸하면, 노, 사, 우, 비, 고, 뇌가 멸한다.
이 12연기법은 생노병사에 대한 원인을 밝힌 연기관인데
다음을 살펴보자.
수행자들이여!
도를 닦는 사람들은 배워서는 안 될 두 가지 극단의 행이 있는데,
그 두 가지 행이라 함은, 하나는 탐욕과 향락의 천한 업으로서
범부의 행에 집착하는 것이며, 하나는 스스로 고통을 주어서
스스로 괴롭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성스러운 것이 아니며, 이 두 가지 치우친 생각의 행을 버리고
중도를 행하면, 밝음을 이루고 집중을 성취하여 자재를 얻고 지혜로 나아가고
깨달음으로 나 아가 열반으로 나아가게 된다고 설하셨다.
수행자는 이러한 연기의 중도를 관하여,
확고히 믿고 의지하며 수행함을 게을리 해서는 아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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