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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하

碧空 2007. 12. 5. 15:25

 

여러나라의  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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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도르트문트 운하

 

독일 중서부의 도르트문트에서 시작하여 엠스강을 이용해서 북해의 엠덴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운하. 
전체길이 269㎞. 루르공업지대의 대외무역을 자국(自國)의 해항(海港)을 통해서 하기 위하여 1892년에 건설, 1899년 준공되었다. 
라인강과는 라인·헤르네운하 및 베젤 다텔운하를 통해 연결되고 미텔란트운하와도 연결된다. 
라인·엘베 양강을 연결하는 운하의 일환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광석과 석탄의 반입·반출 등 루르지방의 광공업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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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고린도 운하

 

세계 3대 운하 중 하나 / 2번째로 개통 된 운하

에게해와 이오니아해를 연결, 운하가 없었다면 배들이 300Km를 돌아서 운항해야 함.

운하의 길이는 6.34Km이고 폭이 25M, 수심이 8M
로마 황제 시저때 시작하여 네로 황제가 유대인을 포함한 죄수 및 노예 6,000명을 동원해서 공사중

네로가 밀려나면서 공사가 중단 되었다가 1893년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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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마인강운하


마인강이 라인강과 합류하는 지점의 서안(西岸)에 위치한다.
로마시대에 건설되어 모군티아쿰(Mogontiacum)이라 불렸다.
BC 13년에 로마의 드루수스가 성채를 건설한 것이 시초이며, ‘독일인 사도(使徒)’ 보니파키우스의 노력으로 747년에 대주교구청이 설치되고(1802년까지), 이후 마인츠 대주교는 1000년경부터 왕의 대관권(戴冠權)을 가졌다.
1254년에는 라인도시동맹의 중심으로서 자유도시가 되었으며, 1356년부터는 선제후령(選帝侯領)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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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루운하 

 

오타루[小樽]에 위치한 오타루운하. 야경이 운치있어 각종 영화 촬영지로 각광받는 장소이다. 
면적은 243.13㎢, 인구 15만 311명(2002)이다. 
1872년 최초로 부두를 건설해 상항(商港)으로 홋카이도 개척의 가교 역할을 했으며, 1880년 삿포로[札幌]와 사이에 철도가 개통되어 삿포로의 외항 및 이시카리 탄전의 석탄 선적항으로 급속히 발전하였으며, 러시아 연방의 사할린·프리모르스키(연해주)와의 교역도 성하였다. 
현재도 홋카이도 서안 제1의 상항(商港)이다. 
평지가 협소하여 상가·녹지대·주택지 등은 해안단구상에 계단상으로 발달하여 비탈로 이어져 있다.  

부두 부근과 서부의 가쓰나이강[勝納川] 하곡이 공업지대를 이루어 제관(製罐)·목재·고무·제분·식품 등의 공장이 있다. 
하코다테 본선[函館本線]이 통하고, 동쪽의 교외는 니세코·샤코탄[積丹]·오타루[小樽]해안 국정공원에 속하며 겨울은 스키를 즐기는 사람들로 활기를 띤다. 
메이지[明治] 말기의 많은 건축물이 잘 보존돼 있어 뛰어난 자연환경과 함께 관광지로 인기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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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항 운하(京杭運河)

대운하(大運河)라고도 일컬어지는 경항운하("운하"라고 약칭하기도 함)는 중국에서나 세계에서 가장 긴 인공운하이다.
북쪽 끝은 북경시이고, 남쪽 끝은 절강성 항주시(杭州市)로 총길이는 1,794km에 이른다.
경항운하는 북경·천진·하북·산동·강소·절강 등 6개성과 시를 흘러지나며 해하(海河)·황하·장강·회하(淮河)·전당강(錢塘江) 등 5개 수계를 관통하여 남북 교통운수에서 역사상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경항운하는 많은 하천과 호소를 이용하여 수로를 건설한 것이다.
춘추시대 말기 오(吳)나라가 제(齊)나라를 정벌하기 위하여 양주(楊州) 부근에서 강회(江淮)의 수로를 관통시킨 것이 최초의 운하로 추정된다.
그 후 이것을 토대로 부단히 남북으로 연장하였으며, 특히 수(隋)나라와 원(元)나라 때에 두 차례에 걸친 대대적인 확장공사에 의해 오늘날의 경항운하의 기본적인 틀이 만들어졌다. 근대 이후 행상운수와 철도운수의 발달로 경항운하의 효용이 다소 떨어지기도 하였지만,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는 다시 그 가치를 인정하여 수로를 넓히고 수문을 증설였다. 지금도 강소·절강 경내의 운하구간은 계속 중요한 수상운수선으로 쓰이고 있다.
남방의 물을 북방에 끌어들이는 공정의 완성과 함께 대운하는 다시 발전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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